본문 바로가기
일반 재테크

주식 상장 과정 알아보기, 주식 IPO란?

by 뚜바이 2023. 3. 8.
반응형

주식 상장 과정 알아보기, 주식 IPO란?

지난번 포스팅에선 주식회사가 무엇인지, 유한회사와의 차이점을 알아봤었다. 이어서 쓰는 주식회사 상장 과정과 IPO. 우리가 쉽게 사고팔 수 있는 주식이 시장에 나오기까지 기업은 어떤 과정을 거칠까? 공모주는 무엇이며, 투자자들은 투자한 회사가 상장되면 왜 성공한 EXIT라고 하는 걸까? 쉽게 알아보자.

이전 글을 보고오시면 더욱 이해가 잘 되실 거예요 :)

2023.03.06 - [군인 재테크/주식] - 주식회사란? 유한회사와 주식회사의 차이점

 


주식회사의 설립과 상장

STEP 1. 주식회사 설립, 액면가에 따른 주식 배당

사업아이템이 정해졌다면, 법인을 세워야 할 터. 나는 B라는 동업자와 함께 주식회사를 설립하기로 했다. 내 자본금 오천만 원 + B 자본금 삼천만 원, 총 팔천만 원의 자본금으로 시작하는 우리 회사. 주식회사이기 때문에 자본금에 따른 주식을 발행해야 한다.
이때, 한 주를 얼마로 할지 액면가를 정할 수 있으며 최소 100원부터 최대 5천 원까지 가능하다. 우리 회사는 액면가를 천 원으로 하기로 했다. 오천만 원을 투자한 나는 50,000주, 삼천만 원을 투자한 B는 30,000주를 배당받았다. 주식회사에서 한 주는 곧 한 표의 가치를 지닌다. 나와 B의 의견이 대립할 때 주식수가 많은 내 의견이 채택된다. 주식이 곧 의결권이기 때문이다. 그렇기에 주식회사에서 최대주주의 힘이 큰 것이다.

STEP 2. 회사 성장 단계 / 단계별 투자 유치

자본금 팔천만원으로 시작한 우리 회사. 창립멤버의 노력으로 점점 더 성장 중이다. 이때, 회사의 성장가능성을 본 투자자들이 우리 회사에 투자를 하기 시작한다. 투자단계별로 Seed, Series A/B/C 등으로 불리는데, 회사의 성장 중 어느 단계에 투자를 하는지를 나눈 것이다.
투자자는 개인이 될수도 있고 정부, 법인 등 다양한 형태를 하고 있다. 또한 투자자는 주식으로 배당을 받을지, 채권으로 받을지 등 투자 방법은 무궁무진하며 상호 간의 협의에 따라 이행된다.


Step 1, 2에서 알아둬야 할 점은 Step 1,2 단계에서도 여전히 주식은 존재 하기에 주식 소유자들끼리 매매는 가능하다는 것이다. 일컨데 50,000주를 가지고 있던 내가 내 주식 일부를 타인에게 팔 수 있다. 하지만 상장 전이라 거래의 장이 협소하며, 액면가 외 주식이 가치가 결정되지 않았으며, 회사의 인기가 없기 때문에 거래가 활발하지 않다.

STEP 3. IPO (Initial Public Offering), 기업공개 그리고 공모주

투자자의 전폭적인 지지를 받고 무럭무럭 자란 우리 회사. 드디어 상장할 수 있는 조건을 만족했다.
*상장이란 주식이나 어떤 물건을 매매 대상으로 하기 위하여 해당 거래소에 일정한 자격이나 조건을 갖춘 거래 물건으로서 등록하는 일을 말한다.
쉽게 말해 우리 회사 주식을 시장에 내놓고, 투자자들이 자유롭게 사고팔 수 있게 등록하는 것이다. 상장 전에는 우리끼리 혹은 아는 사람만 알았던 우리 회사였는데 상장 과정을 거쳐 모든 국민의 거래대상이 될 수 있다.

다만 상장조건을 만족했다고 해서 저절로 상장이 되는 것이 아니다. 반드시 기업공개 (IPO) 절차를 거쳐야한다. 국민이 믿고 거래할 수 있는 업체인지 검증하는 과정이다.

출처: KRX



1) 상장 요건을 갖춤
2) IPO(기업공개)를 위한 사전 준비
3) 시장에 기업 공개 및 공모가격 결정

(이때 공모가격은 적법한 절차에 따라 결정된다.)

4) 공모가에 따른 공모주 청약

공모가격이 결정되면 결정된 공모가에 따른 공모주 청약을 한다.
우리가 처음 아파트를 분양받을 때 청약을 하는 것 처럼, 해당주식이 처음 시장에 나올 때에도
공모주 청약을 통해 받아가는 것이다.

아파트 분양가와 추후 매매가가 어떻게 될지 모르듯이 추후 그 회사의 주식이 공모주보다 비싸진다는 보장은 없다. 다만 강남 한복판에 있는 아파트는 분양 후 무조건 매매가가 오를 거라고 확신하는 것처럼 기대가 높은 회사는 공모주 경쟁률도 높다.

STEP 4. 상장

무사히 공모주 청약 과정이 끝난 회사의 주식은 드디어 상장과정을 거쳐 코스피/코스닥 시장에 나오게 된다.
신규 상장일의 기준가격은 공모가격의 90~200%이기 때문에 첫 날의 주식은 후들후들하게 뛰는 편이다.

실제로 공모가 49,000원이였던 SK바이오팜의 경우 첫날 127,000원을 기록했다.

한번 상장했다고 해서 영원히 상장회사를 유지하는 것은 아니다. 상장요건을 맞추지 못하면 언제든지 상장폐지가 될 수도 있다.


자 오늘은 이렇게 주식회사의 설립과 IPO, 그리고 공모주 과정에 대해 알아봤는데요. 제 글이 도움이 되셨다면 공감과 구독 부탁드립니다. ♥

Copyright by 뚜바이
군인가족과 직업군인 제태크에 도움이 되는 글을 쓰고 있어요 :)
군인가족 여러분 소통하며 함께 정보를 나누어요

 

반응형

댓글